# 일산에 거주중인 K씨는 이번에 아파트를 구입하기로 결심했다. 전세가 만기되자 이사갈 집을 알아보던 중 취득세감면해택도 있고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저렴한 것 같아 결정하게 된 것.
정부의 취득세영구감면이 올해 말으로 종료됨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들썩거리고 있다. 부동산 중개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취득세 인하의 방침으로 전세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 정책 발표 후 주택거래량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주택거래량이 증가세를 보이는 만큼 가계대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시장이 활성화하면 은행채 등 신용물 발행이 늘고 자금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주택구입시에는 자연스레 아파트구입자금대출에 눈이 가게 마련인데 주택구입자금대출과 자가담보대출의 금리가 상이하니 집을 계약하기 전 자신의 대출이자부터 확인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한다. 하지만 은행마다 우대금리나 가산금리의 기준이 달라 섣불리 선택했다간 큰 낭패를 볼 수 있다.
최근에는 담보대출도 신용대출처럼 온라인을 통해 맞춤형으로 알아볼 수 있게 하는 금리비교서비스 업체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은행 및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상품도 각양각색이고 자신의 선택사항에 따라 금리도 많이 달리지기 때문에 최근 온라인으로 아파트대출금리를 미리 확인 해보는 부동산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가 인기다. ‘뱅크아이’의 금리비교 서비스는 은행이나 정식상담사와의 제휴로 금리비교 서비스 전 과정이 무료로 진행이 되어 대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 쯤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관계자는 전한다.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전 금융권에서 제공하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또한 U-보금자리론, 근로자서민 주택담보대출이나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대출 같은 정부지원 상품에 대한 정보안내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