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페라테너 임형주는 지난 1998년 당시 불과 12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삼성그룹 산하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삼성영상사업단의 삼성뮤직에 전격 발탁되어 전속계약을 체결, 국내 데뷔앨범을 발표하며 국내음악계의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었다. 이후 2003년부터 올해 2014년 초까지 11년이라는 오랜기간동안 사실상 1인 기획사라 할 수 있는 ㈜디지엔콤에 전속 아티스트로만 활동해왔다.
또한 잘 알려진대로 임형주는 팝페라/크로스오버 장르로는 국내 최초로 개인음반 통산판매량 100만장을 돌파하고, UN 평화메달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국내외 활동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아 온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팝페라 테너(Popera Tenor)이다. 그런 그가 처음으로 유니버설뮤직과 단순 음반 유통계약이 아닌 국내 독점 전속 매니지먼트 협력계약을 체결한데에는 유니버설뮤직 측이 제시한 파격적 대우와 개런티는 물론 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폭넓은 홍보망을 활용한 전폭적인 지원 약속 등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임형주는 지난 2003년 소니뮤직, 2007년 EMI뮤직, 2010년 워너뮤직에 이어 올해 유니버설뮤직과 계약을 체결하며 세계 4대 메이저 음반사와 모두 독집앨범 유통계약을 체결한 최초의 한국국적의 한국인 아티스트라는 대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그동안 세계 4대 메이저 음반사와 독집앨범을 발매한 아티스트들은 세계적으로도 쓰리테너(루치아노 파바로티, 플라시도 도밍고, 호세 카레라스), 소프라노 키리 테 카나와, 팝페라싱어 레슬리 가렛 등 손에 꼽을 정도로 세계 일류급 클래시컬 아티스트들에 국한되었던 매우 흔치 않는 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임형주와 계약을 체결한 유니버설뮤직은 세계 최대 음반 유통사로, 2013년 EMI 뮤직을 인수하며 더욱더 다양한 레이블들을 보유하게 되었다. 특히, 임형주의 음반을 발매할 클래식 레이블 ‘데카(Decca Music Group)’는 루치아노 파바로티, 플라시도 도밍고, 체칠리아 바르톨리 등과 같은 세계 최정상급 성악가들은 물론 안드레아 보첼리와 러셀 왓슨, 헤일리 웨스튼라 등의 팝페라 뮤지션들이 소속됐거나 활동하고 있는 ‘성악과 팝페라의 왕국’으로 불리우는 최정상의 레이블이다.
한국인 아티스트로는 최초로 유니버설뮤직과 360도 계약을 체결한 첫 사례로 기록된 이번 360도 계약이란 세계 1위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 본사 측이 지난 2008년 공연제작 및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총괄하는 그룹 산하의 자회사를 설립하여 다각도 사업을 전개해나가는 것을 일컫는다. 따라서 이번 계약은 앨범유통 뿐만 아니라 공연, 머천다이즈 제작 등 전속 매니지먼트를 총괄한 전방위적 전속계약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유니버설뮤직 산하 클래식 레이블 ‘데카(Decca Music Group)’와 계약한 첫 한국인 팝페라/크로스오버 아티스트로 기록된 임형주는 앞으로 팝페라/크로스오버 앨범을 발매할 때에는 ‘블랙 데카’에서 정통 클래식앨범은 ‘오리지널 데카’에서 발매될 예정이다.
임형주는 이번 계약건과 관련해 “세계 음반시장 1위의 음반사인 유니버설뮤직과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굉장히 기쁘고 행복하다. 더불어 최정상의 클래식 아티스트들이 즐비한 클래식 레이블 데카에서 앨범을 내게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라는 소감을 밝혔고, 유니버설뮤직코리아의 양범준 대표는 “무엇보다도 실력있는 아티스트 임형주와 함께 일하게 되어서 매우 기쁘다. 이미 국내외적으로 단단한 매니아층을 거느린 베테랑 아티스트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그의 음악이 더욱 널리 퍼질 수 있도록 유니버설뮤직의 역량을 다할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앞으로 임형주의 국내 매니지먼트와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 음반유통은 유니버설뮤직이 독점으로 담당하게 되며, 해외 매니지먼트에 대해서는 (주)디지엔콤이 그대로 담당하게 된다.
[HOOC 주요 기사]
▶ [SUPER RICH] 백만장자도 누릴 수 없는 그들만의 바캉스
▶ [GREEN LIVING]“저스트주스 클렌즈 마시며 ‘인형몸매’ 가꾼다”
suntopia@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