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Q&A] 공황장애 등 정신질환의 한방치료

Q: 제가 5년전에 미국에 왔는데, 첫째 임신때부터 공황장애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번에 둘째 임신기간부터 심해지더니 지금 출산하고 2개월이 지났는데 너무 힘이 듭니다. 갑자기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면서 불안해지기 시작하고, 숨을 쉬기 힘들 정도가 됩니다. 두통도 심하고 소화도 안되고, 소변을 아주 자주 봅니다. 혹시 공황장애도 치료를 할 수 있는지 문의를 드립니다.도와주세요.

A: 최근 한의학계에서는 양방 치료에서 어려움을 겪는 난치병 치료에 대한 연구가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경정신질환에 대한 한약치료 연구는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우선 발병의 원인을 고려할 때, 트라우마가 계기가 되었는지가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전철 타다가 문이 콱 다쳐서 나만 놀라거나 엘리베이터 타는데 문이 닫히는데 나 혼자 놀라는 것과 같은 것은 트라우마가 아닙니다. 그런데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넘어졌는데 신호가 빨간불로 바뀌어버리고,사방에서 클랙션을 울려대니까 너무 놀라버립니다. 이것은 하나의 사건으로 트라우마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성추행을 당했다는 것도 트라우마입니다.이런 것이 겹쳐서 횡단보도, 엘리베이터에 혼자 있는 상황이 되면 긴장하고 다리가 안움직이고 숨을 못쉬고 답답해서 미칠 것처럼 됩니다. 신경정신과 질환에 대한 한약치료에서 이 두가지의 구분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교감신경의 흥분이 지속되는 것 또는 부교감신경이 허약한 것이 지속되면서 현대인은 공황장애가 오게 됩니다. 이런 교감신경의 흥분이 어떻게 오게 되었는지 히스토리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어떤 상황에서 악화되는지를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으면, 한약치료가 충분히 가능하게 됩니다. 최근 공황장애 뿐만 아니라, 불면증, 조울증, 우울증. TIC 장애, ADHD, 수음증 까지도 한약으로 난치질환을 치료하는 연구가 많이 발전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한약으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진단과 상담을 위해 웹사이트(www.beautywoman.us)에 있는 예비진단표를 작성해 주세요

김종찬원장(아름다운한의원)

김종찬/아름다운 여성 한의원 원장 ·전화: 714-869-3919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