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기지 시장에서 변동이자 (이하 ARM) 특히 그중에서도 하이브리드 ARM의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
ARM의 인기 상승은 연준이 양적완화 중단 결정을 발표하면서 채권 매입을 줄인 것이 그 시작이다. 금리에 대한 불안 심리가 높아지면서 주택구매나 재융자를 시도하던 잠재적주택구매자(혹은 기존 소유주)들은 ARM의 장점에 눈을 돌렸다. 특히 이전에 비해 연장된 고정금리 지불 기간(최대 10년)과 낮은 페이먼트 캡 그리고 조기 상환 벌금을 없앤 하이브리드 ARM, 그 중에서도 5년 하이브리드 ARM은 어느새 전형적인 고정 모기지와 맞먹을 만큼 인기 있는 융자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한인 모기지 업체 관계자들도 5년 하이브리드 ARM이 가장 인기 있는 융자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타인종에 비해 주택 당 평균 거주 기한이 절반에 불과한 한인들의 경우 하이브리드 ARM이 더 크게 어필하고 있다는 것이다.
5년 하이브리드 ARM의 장점은 뚜렷하다. 5년 하이브리드 ARM은 30년 고정 모기지에 비해 이자율이 0.75%포인트 정도 낮다.
만일 25만달러를 대출했다고 가정하면 ARM과 고정 금리(최근 금리 기준) 사이의 비용 차이는 첫 5년간 매월 103달러다. 여기에 5% 이상 차이나는 다운페이먼트 요구액을 더하면 비용차이는 더욱 크다. 비용 절감 효과는 대출액이 커질 수록 더욱 늘어난다. 지난해를 기준으로 ARM 신청자 대부분은 대출액이 40만달러를 넘겼다. 이는 미 평균 모기지 대출금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대출금액이 40만달러를 넘는다면 5년 하이브리드 ARM에 따른 비용 절감 효과는 9000달러 이상이다.
실제 얼마 전 주택을 매입한 김 모 씨도 상담 후에 고정금리 대신 ARM을 선택했다. ARM이 다운페이 요구조건은 물론 금리 또한 고정금리에 비해 저렴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 소요 비용을 아끼면서 매년 9000달러 이상을 아끼게 된 김 씨는 이렇게 아낀 비용으로 401K와 ROTH IRA 납입금을 늘려 노후를 대비했다.
모기지 전문가들은 “비록 금리가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양적 완화 중단 결정과 주택가격의 급격한 상승에 따라 더 이상 저금리에 대한 기대심리는 찾아보기 힘들며 반대로 모기지 금리 급상승에 대한 우려는 높아지고 있다”며 “낮은 금리와 절약 효과 그리고 상황에 따라 운신의 폭이 넓은 하이브리드 ARM이 계속 인기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하이브리드 ARM은 전체 약 15%선인 고가 주택 구매자에게 더욱 인기다. 최근 수개월 사이 상담 후 고정 금리에서 ARM으로 돌아선 고객도 전체 10% 이상이다. 올해안에 ARM이 모기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기존 10%선에서 최소 12% 최대 15% 선으로 오르게 될 것이다”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