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암살’의 화력이 제대로 폭발했다. 주말 하루 100만 관객을 모으며 개봉 닷새 만에 300만 고지를 밟았다. 줄줄이 개봉을 앞둔 여름 대작들이 변수이긴 하지만, 이쯤 되면 1000만 관객도 넘볼 만한 기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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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암살’이 차지한 스크린 수 역시 ‘명량’(1586개)에 이어 역대 한국영화 중 두 번째로 많았다. ‘암살’은 개봉 첫 날부터 전국 스크린 수(2300여 개)의 절반 이상인 1264개 스크린(6246회 상영)을 차지하며 출발했다. 주말이 시작되는 24일(금)엔 그보다 100여 곳 이상 늘었고, 본격적인 주말에 접어들어서는 1500여 곳을 넘어섰다. 관객 반응이 폭발적이다보니 이례적으로 토요일보다 일요일에 스크린 수가 더 늘기도 했다.
27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암살’(감독 최동훈ㆍ제작 ㈜케이퍼필름)은 26일 하루 1519개 스크린(7338회 상영)에서 95만665명을 모았다. 이날 ‘암살’이 모은 일일 관객 수는 ‘명량’(125만7117명)의 뒤를 이어 한국영화 역대 2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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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암살’이 차지한 스크린 수 역시 ‘명량’(1586개)에 이어 역대 한국영화 중 두 번째로 많았다. ‘암살’은 개봉 첫 날부터 전국 스크린 수(2300여 개)의 절반 이상인 1264개 스크린(6246회 상영)을 차지하며 출발했다. 주말이 시작되는 24일(금)엔 그보다 100여 곳 이상 늘었고, 본격적인 주말에 접어들어서는 1500여 곳을 넘어섰다. 관객 반응이 폭발적이다보니 이례적으로 토요일보다 일요일에 스크린 수가 더 늘기도 했다.
‘암살’이 이 시대에 필요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영화라는 점에선 이견이 없다. 다만, 역대 한국영화 2위에 해당하는 일일 관객 수 기록의 이면에, 그만큼의 스크린 수도 뒷받침이 됐다는 사실도 언급하는 것이 맞다. 지난 해 ‘명량’이 흥행할 당시에도, 가깝게는 지난 4월 ‘어벤져스2’가 1843개 스크린(1만18회 상영)을 차지했을 때도 분명 독과점에 대한 잡음이 터져나왔다. 그런데 ‘암살’의 경우 상반기 한국영화의 침체를 완전히 해소할 흥행작이라는 이유로, 또 관객 만족도가 높다는 이유로 불편한 지적을 꺼리는 듯 보인다.
외산이든 국산이든 특정 영화가 전체 스크린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은 비정상적인 일이다. 영화의 완성도가 높다고 해서 면죄부를 줄 일도 아니다. 오히려 좋은 영화라면 개봉 초반이 아니더라도 관객들은 볼 준비가 돼있다. ‘인사이드 아웃’(최다 900여 개 스크린)이 개봉 18일 만에 300만 관객을 모은 것처럼 조금 천천히, 오래 가도 되지 않을까.
‘암살’과 나란히 개봉 첫 주차를 맞은 ‘종이 달’, ‘셀마’는 전국 30~40개의 스크린에서 하루 60~80회 상영되는 데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