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c박충환교수](http://heraldk.com/wp-content/uploads/2015/11/usc박충환교수.jpg)
ACR은 세계 각국의 경영학및 마케팅 분야의 학자 1700여명이 소속된 연구단체로 소비자 행동 분석과 마케팅 부문에서 뛰어난 업적을 보인 학자에게 평생공로상을 수상하지만 1969년 학회 출범 이후 이 상을 받은 학자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그만큼 학계 최고 영예의 상으로 인정되고 있다.
박 교수는 내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ACR 연례 총회에 참가할 1천여명의 학계 전문가들 앞에서 그동안의 연구실적과 미래의 연구과제를 소개하고 시상식에서 수상하게 된다.
박 교수는 지난 2011년에도 ACR과 함께 소비자 연구 분야의 양대 학회로 꼽히는 SCP(Society for consumer research)로 부터 마케팅 분야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펠로우(Fellow)’를 수상한 바 있다. 따라서 마케팅 소비자 연구 분야의 양대 학회에서 2관왕이 되는 보기 드문 영예를 안았다.
박 교수는 그간 소비자의사 결정론, 소비자선택이론, 정보프로세싱,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브랜드전략 등에서 발군의 연구실적을 보이며 세계 마케팅 분야 5대 학술지 중 하나로 인정받는 학술지(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의 편집장을 맡는 등 그 연구 역량을 떨치며 경영학계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자리해왔다.
박 교수는 서울대 독문과를 나와 일리노이대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미국 피츠버그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를 거쳐 1998년부터 USC 경영대학원 마샬 스쿨의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최한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