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흑메밀

40대 이후부터 사람의 혈관은 조금씩 막히기 시작한다. 40대를 전후하여 이미 혈관벽에는 반점이 생기기 시작하고 점점 심혈관이나 뇌혈관이 막히기 시작한다. 그리고 급기야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으로 이르게된다. 특히 술과 담배를 자주하고 주로 기름기 많은 음식을 밖에서 많이 섭취하는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는데 이번 칼럼에서는 이 무서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약초를 소개해 보려고 한다.이 약초가 바로 한방에서는 교맥 (蕎麥)혹은 교자(蕎子)라고 하는 메밀이다. 우리가 여름철에 자주 먹는 냉면과 막국수의 재료이며 일식에서 말하는 소바의 재료가 바로 이 메밀 혹은 모밀이다.메밀을 식재료로 사용하는 나라는 우리 나라와 일본 밖에는 없는데 일설에는 그 이유가 이 메밀에 독성이 있어 중국에서는 먹지 못하는 것을 우리에게 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그것을 우리 조상들의 지혜로 국수로 만들어 먹었고 다시 그것을 일본에 전해주었다는 것인데 신빙성이 있가 할 수 있다.

오늘 이야기할 메밀은 메밀 중에서도 특히 녹색꽃을 피우는 흑메밀에 관한 이야기다. 이 흑메밀은 우리가 아는 흰색꽃을 피우는 일반 메밀과는 다른 녹색꽃을 피우며 색깔도 검은 색을 띈다.

일반 메밀도 좋으나 이 흑메밀(쓴 메밀)을 사용한다면 더 훌륭한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메밀의 효능을 한의학적으로 살펴보면 본초강목에는 위를 실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노폐물을 배출시켜준다고 쓰여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소화를 촉진하여 1년동안 쌓인 체기를 내려준다고 적혀있다.

현대임상연구에서는 메밀이 고기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풍부한 단백질을 포함한 많은 영양소를 지녔고 활성산소를 막아주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메밀에 들어 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고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또 혈당을 내려주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또한 글루텐(밀가루 주성분)이 들어 있지 않아 알러지에도 효과적이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 효능은 바로 이 메밀이 혈관을 청소해주고 혈관벽을 탄력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이 메밀 속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은 일종의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의 하나인데 혈관(血管)을 보호해 주는 작용이 뛰어나므로 심혈관 질병과 뇌혈관 질병(腦血管疾病)을 예방(預防)해 주는 작용이 있다. 특히 흑메밀에는 루틴성분이 일반 메밀보다 74배나 더 들어있다고 하니 효과 또한 짐작이 가리라 확신한다.

따라서 당뇨병(糖尿病)과 고혈압(高血壓), 관심병(冠心病) 환자들은 이 흑메밀차를 자주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물론 이와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바늘과 실처럼 같이 따라다니는것으로 반드시 함께 같이 해주어야하는 것임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부작용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란다. 손발이 찬 분은 음용하지 않는게 좋으며 임산부는 역시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태아에게 아토피가 생길 수 있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쓴메밀차는 그냥 사다가 끓여 먹으면 되나 만약 법제를 따로 해야한다면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독성제거를 위해서 먼저 메밀을 중불에 쪄낸다. 그 후에 타지 않을 정도로 누르스름하게 볶아서 습기를 잘 말린 후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일반 메밀을 사용해도 무방하나 쓴메밀의 효과가 더 뛰어나니 가능하다면 쓴메밀을 구해서 드시라 권하는 바이다. 이밖에 메밀껍질은 베게속으로 사용하면 알러지도 나아지고 편두통으로 시달리는 분들에게 아주 효과적이다.

中芳醫家 중방의가 한의원 (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

▶주소 8345 Garden Grove Blvd Suite 101 Garden Grove, CA 92844

▶문의 (714) 530 – 3187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