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 대추야자

Closeup of date fruit against white

우리가 아는 대추를 영어로 date로 알고계시는 분이 많이 있는데 이는 우리가 아는 대추와는 다른 열매이다. 영어에서 말하는 date가 바로 대추야자의 열매이다.

우리가 아는 대추는 jujube로 탕제에 들어가는 모든 약초를 조화시키고 위기와 영기를 조화시키면서 몸을 따뜻하게해주는 기능이 있어 여성의 냉증에 좋은 음양의 기능중 음적인 기능이 더 많이 있는 약초인 반면 대추야자에는 오히려 양적인 기능이 더 많은 그런 열매이다.

이 대추야자는 중동지역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생명의 나무로 알려져있는데 그 이유는 먹을거리가 부족한 사막에 사는 분들에게는 훌륭한 탄수화물의 공급원이었고 이 열매의 당도때문에 설탕의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또 더이상 열매를 맺지못하는 늙은 나무에서는 수액을 짜서 음용하거나 술을 만드는 재료로도 사용하는 등, 이 지역에 사는 분들에게는 여러모로 쓸모가 있는 나무였기 때문이다.

대략 대추야자의 효능은 크게 7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1. 동맥경화증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2. 간기능을 향상시켜주고 3.뇌졸중을 예방하고4.시력향상에 도움을 주며 5.에너지 공급원이며6. 소화를 촉진시켜주며 7.진통제 기능이 있다 고 한다.

대추야자에는 포타슘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심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고 뇌졸중도 예방한다고 알려져있다. 또한 비타민 A가 풍부해서 시력을 증진시키고 각막을 재생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이 7가지의 효능중 가장 신빙성 있는 효능은 에너지 공급원이라는 것이다. 문헌에 따르면 역사적으로 아랍의 군인들이나 여행자들은 이 대추야자를 설탕절임으로 휴대하고 다니 여행을 하거나 전쟁을 할때 항시 주식으로 사용했다고 전해질 정도로 그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이 대추야자와 같은 종려나무류중 기린갈이라는 종을 ‘혈갈’이라고 해서 한약재로 사용했으나 이 대추야자와는 사뭇 다른 종류이니 이점은 혼동하지말길 바란다. 참고로 혈갈은 그 색깔이 붉어서 안료로 사용되기도 하였고 또한 어혈을 풀어주는 탁월한 효능도 있어 본원에서는 외용약으로 멍이든데 자연동과 함께 사용하기도 한다.

다시 대추야자의 효능으로 돌아가서 이 대추야자를 하루에 세알씩 먹으면 몸속의 중성지방을 낮추어준다는 임상보고가 있으니 콜레스체롤 수치중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은 분들에게는 매일 세알씩 꾸준히 드시라고 강력히 추천 드린다. 단, 당뇨가 있는 분들은 혈당수치를 올릴 수 있으니 삼가야 한다.

김성진/중방의가 한의원 원장

◇ 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8345 Garden Grove Blvd., # 101, Garden Grove, CA 92844)

▲문의전화:(714)530-3187/Fax: (714)922-9146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