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츠 수익 스트립몰이 쇼핑몰보다 더 좋다

쇼핑몰
<사진:pexelsc.com>

스트립 몰과 쇼핑몰 중 더 높은 부동산 투자신탁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이하 REITs)수익을 내는 곳은 어디일까?

월스트릿 저널이 데이타 업체 팩트 셋의 자료를 바탕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 한해 스트립 몰 리츠의 수익은 전년 대비 7.7% 증가해 20.2%나 감소한 쇼핑몰 리츠 수익을 압도했다.

스트립몰과 쇼핑몰 리츠의 수익성이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바로 온라인 쇼핑의 급성장 때문이다.

스트립 몰도 앵커 테넌트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다양한 로컬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비즈니스가 안정될 수록 유동 인구가 늘고 공실률이 낮아져 확실한 수익이 보장된다.

반면 쇼핑몰의 경우 대형 리테일러 위주로 구성되기 때문에 온라인의 급성장으로 오프라인 시장의 축소되는 요즘의 트렌드에서는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로 변하고 있다.

이에 쇼핑몰 리츠 투자자들은 보다 가족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해 수익성 개선에 나서고 있다.

최근 한국의 스타필드 쇼핑 몰처럼 부모가 아이들을 특정 시설에 몇 시간씩 맡기고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소비를 유도하는 것이 바로 이런 비즈니스 모델의 예다.

상업용 전문 브로커들은 “로컬 스트립 몰의 경우 복수 오퍼가 몰려드는 반면 쇼핑몰들은 문의 자체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며 “쇼핑몰은 개발부터 운영까지 천문학적인 비용이 투입되는데 수익을 내는 것 조차 힘들다 보니 거래가 아주 힘들다. 요즘 상업용 시장은 오피스 빌딩이나 호텔,모텔 , 아파트 그리고 산업용 건물 위주로 매매가 이뤄지고 있다 “라고 말했다. 최한승 기자

*리츠

일종의 부동산 증권화 상품이다. 다수의 투자자에게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대출, 유가증권 등에 투자하고 이곳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한다. 지난 글로벌 경기 침체 이후 본격적으로 등장했으며 보통 일반 주식 보다 높은 배당이 나오기 때문에 은퇴 후 매월 일정한 수입을 원하는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