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서 첫선 보인 KAIST ‘로봇스케치’…최우수 심사위원상

배석형·황보제민 교수팀 협업 개발
가상공간서 4족 로봇 몇분만에 완성


로봇스케치 연구팀이 전 세계에서 모인 천여 명의 컴퓨터 그래픽스 및 상호작용 분야 기업 관계자와 연구자들 앞에서 혁신적인 로봇 디자인 프로세스를 시연하고 있다. [KAIST 제공]


“VR 헤드셋을 쓴 디자이너가 태블릿과 펜으로 아무 것도 없는 가상 공간 속에서 복잡한 관절 구조를 가지는 4족 거미 로봇을 단 몇 분 만에 그려서 완성했다. 디자이너가 컨트롤러를 조작하자 움직이던 거미 로봇이 일어나 2족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자세를 수정하고 두 발을 짚고 걸음을 내딛기 시작했다.”(2024 시그래프 아시아 리얼타임 라이브 KAIST 로봇스케치 시연 장면)

KAIST는 지난 6일 도쿄 국제 포럼에서 열린 ‘시그래프 아시아 2024’의 하이라이트인 리얼타임 라이브에서 배석형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연구팀이 황보제민 기계공학과 교수 연구팀과 협업해 개발한 ‘로봇스케치(RobostSketch)’ 기술이 최우수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시그래프 리얼타임 라이브’는 컴퓨터 그래픽스 및 상호작용 분야에서 ‘꿈의 무대’로 알려져 있다. 매년 전 세계에서 엄선된 10여 개의 혁신적인 기술만이 무대에 오른다.

모든 시연은 사전 녹화 없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6분이라는 제한된 시간 안에 기술의 독창성과 가능성을 선보여야 한다. KAIST의 로봇스케치는 이러한 무대에서 새로운 로봇 디자인 프로세스의 가능성을 보이며 큰 주목을 받았으며, 단 하나의 기술에만 수여되는 최우수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로봇스케치는 단순히 외형과 구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설계 도구를 넘어, 3D 스케칭에 생성형 AI와 몰입형 VR을 접목해 로봇 디자인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한 혁신적 기술이다.

디자이너는 VR 환경에서 태블릿과 펜을 사용해 복잡한 관절형 구조를 직관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실제 크기로 확인할 수 있다. 디자이너가 그린 로봇은 강화학습을 통해 현실 세계의 물리 법칙을 따르는 시뮬레이션 속에서 보행법과 움직임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실제 세계에서 작동 가능한 로봇 디자인을 VR 공간 안에서 만들고, 로봇을 직접 움직이며 로봇이 가질 동작의 자연스러움과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로봇스케치는 3D 스케칭 전문가인 배석형 교수 연구팀과 황보제민 교수 연구팀의 협업으로 완성됐다.

배석형 교수는 “기존 로봇 디자인의 한계를 극복하고, 로봇 디자이너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표현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고 싶었다”고 밝혔다.

이어 “로봇 디자인은 단순히 외형뿐 아니라 로봇의 움직임, 기능, 더 나아가 사용자와의 상호작용까지 모두 포함하는 과정이며 로봇 디자이너와 로봇 엔지니어의 원활한 소통을 촉진하고 현실 프로토타이핑에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로봇스케치는 앞으로 로봇 개발과 제품화 과정에서 중요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본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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