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주거 트렌드, 똘똘한 ‘한 채’에서 똘똘한 ‘신축’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관심’

전국 아파트 인허가 2013년 이후 최저치 기록… 공급 적신호

‘신축 아파트’ 희소가치에 집값 상승률 두드러져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신축 아파트의 희소가치가 높아질 전망이다. 당장 내년 입주가 예정된 물량은 물론 주택 공급의 선행지표로 통하는 인허가 물량 역시 줄어든 수치로 나타나면서 아파트 공급에 비상등이 켜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 신축 선호 및 품귀 현상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내년 입주가 예정된 전국 아파트(임대 제외)는 총 23만5,237가구로 연내까지 예정된 올해 입주물량(32만3,778가구)과 비교했을 때 약 27.3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1년을 기점으로 3년 연속 상승을 기록하다 하락으로 전환된 만큼 공급절벽이 눈앞에 닥쳤다는 평가다.

아울러 인허가 물량도 줄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10월 전국 아파트 인허가 물량은 전년 동기(25만9,256가구) 대비 17.32% 감소한 21만4,347가구로 집계됐다. 이는 1~10월 누계 기준 지난 2013년(17만8,087가구) 이후 가장 낮은 인허가 물량으로 확인돼 눈길을 끌었다.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공급물량 감소가 가시화되면서 기존 트렌드인 ‘똘똘한 한 채’가 ‘똘똘한 신축’으로 바뀌고 있는 분위기”라며 “특히 신축의 경우 구축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집값 상승률을 보이는 등 신축 선호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실제 부동산 시장의 대대적인 상승기인 지난 2019년~2021년, 집값 상승률을 연식별로 비교해본 결과 입주 1~5년차 아파트가 105.63% 상승하며 선두를 차지했다. 이 밖에 입주 6~10년차와 10년 초과 아파트가 각각 53.33%, 52.62% 오른 것과 비교하면 약 2배가량 웃도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가 파격적인 계약혜택을 제공한다. 단지는 중도금 전액(60%) 무이자 및 발코니 확장 무상 시공, 일부 품목 무상 제공, 안심보장제 시행 등으로 수요자들의 자금 조달 부담을 크게 줄였다. 아울러 견본주택에서 계약자 대상 푸짐한 선물도 제공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GS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이 시공하는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총 3개 단지,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37개 동, 전용 59~109㎡ 총 3,2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전용 59~84㎡ 총 1,192가구가 일반분양 중이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는 쾌적한 주거 환경이 강점이다. 단지 동측으로는 광주 북구를 대표하는 중외공원, 서측으로는 운암산과 영산강, 북측으로는 매곡산, 운암제 등 자연환경이 대거 위치해 있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중외공원 내 아시아예술정원이 9월 7일부터 개장 운영 중이며 광주예술의전당, 광주시립미술관, 국립광주박물관, 광주비엔날레전시관 등과 더불어 광주 문화벨트를 형성, 각종 문화예술시설을 가까이 누릴 수 있다.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눈여겨볼 점이다. 먼저 교통 인프라를 살펴보면 호남고속도로로 직결되는 서광주IC, 북문대로 등과 인접해 광역으로 이동이 용이하며 제2순환로, 하서로, 서강로 등을 통해 광주 전 지역으로의 이동도 수월하다. 또한 단지 인근으로 광주첨단2지구, 본촌일반산업단지,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등 산업단지들이 가까이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 여건도 뛰어나다.

아울러 단지 전면으로 기 조성된 근린 상권이 위치해 있어 입주 즉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이마트 광주점, 신세계백화점,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운암한국병원, 광주현대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우수한 교육환경도 돋보인다. 단지 바로 앞으로 경양초와 운암중이 있어 자녀들의 안전통학이 가능하고 금호중앙중, 금호고, 금호중앙여고 등 명문학군이 가까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 운암도서관, 운암동 학원가가 지근거리에 있어 가깝게 누릴 수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돼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단지 전체 동 기단부 4개층을 세라믹 타일로 마감하고 단지 일부에는 랜드마크형 옥상 조형물과 측벽 디자인이 조명형으로 특화 적용되며 단지의 상징이 될 대형 게이트와 열주가 설치될 예정이다. 세대 내에는 채광과 조망을 극대화하기 위해 거실 및 침실 등에 조망형 유리 난간을 적용한다.

커뮤니티시설에는 전 타석 GDR이 적용된 골프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피트니스센터, GX룸 등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채로운 시설이 계획되어 있으며 각 동 지하층에는 부피가 큰 짐이나 계절용품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는 세대 전용 창고(세대당 1개소)가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단지 내 북카페에는 교보문고에서 큐레이션한 인기도서 및 스테디셀러가 채워질 예정이며, 입주민이 직접 커피를 추출하고 향미를 체험할 수 있는 오픈커피스테이션(OCS)을 조성하는 등 단지 내에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주거 생활을 만끽할 수 있다.

한편,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의 견본주택은 광주광역시 북구 경열로 일원에 마련돼 있으며, 입주는 2026년 4월 예정이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