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압주택투자 요령, 로케이션 대비 가격부터 따져라

리얼티 트랙(Realtytrac)에 따르면 지난해 한해동안 총 282만개 이상 달하는 주택들이 법적조치를 당했다고 한다. 이는 2008년에 비해 21%가 늘어난 수치이고 2007년에 비해서는 무려 120%나 급등한 수치인데 올해에는 이보다 훨씬 많은 약 300~350만개의 주택이 압류조치를 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차압주택이 크게 늘면서 구입을 기다려왔던 바이어들과 투자자들의 관심은 뜨겁기만 하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차압은 부동산 소유주가 3개월 동안 집 페이먼트를 내지 못할 경우 융자은행이 NOD(Notice of Default)를 등기에 올려 차압절차를 시작하고 NOD를 등기에 올린 날짜부터 다시 21일 이후에는 트러스티 세일(trustee sale), 즉 경매(auction) 날짜를 잡아 해당 카운티에 기록하고 융자은행은 공공장소에서 부동산을 처분하게 된다.
 
성공적인 차압 부동산 투자를 위해서 중요한 것은 먼저 로케이션과 어떤 유형의 부동산인지, 알맞은 가격대 인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해당 매물에 세컨드 융자가 걸려있는지, 담보나 벌금 등의 설정은 없는지 태풍이나 홍수, 화재 등 피해을 당한 주택은 아닌 지 등 철저한 사전 점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입 후 오히려 손실과 낭패를 겪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차압 부동산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요령을 소개한다.
 
- 시장을 파악하라 : 지피지기 백전백승 (知彼知己 百戰百勝)이란 말이 있다. 부동산 투자시 가장 중요한 도구가 투자하고자 하는 지역에 대한 지식이다.
 
- 적합한 투자전략을 개발하라 : 시장에 맞는 투자 전략을 찾고 그 전략이 어떤 결과를 가져다주는지를 잘 관찰한다.
 
- 나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한다 :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차압주택 구입 테크닉과 자신의 장점을 투자 전략에 활용하라.
 
- 매매를 면밀히 검토한다: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이 차압된 주택은 무조건 좋은 딜이라는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성공한 매매와 실패한 매매들을 비교 검토해 실수를 줄인다.
 
- 믿을만한 팀에 의지하라: 혼자 모든 과정을 처리하기에는 힘들다. 좋은 팀을 구축해 함께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 은행 및 랜더들과 네트워크를 만들라: 부동산 시장이 위축된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다른 랜더들은 방대한 차압 부동산 정보를 가지고 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적극적이다.
 
- 행동은 빨리, 하지만 서두르지는 마라: 침체된 부동산 시장에서는 바이어가 우위에 있지만 가장 좋은 딜을 위해서는 행동은 최대한 빨리해야 한다.
 
제이 양 / 객원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