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주최 ‘한국식품 주류시장 진출’

▲ 세미나가 시작되기 전 강사진들이 사진 촬영에 응하고 있다.왼쪽부터 풀무원 존 브린 매니저, 요시다 그룹 요시다 회장, 코스트코 존 이건 부사장, 플레어 서영철 대표. 

ⓒ2011 Koreaheraldbiz.com

본지가 지난달 31일 개최한 ‘한국식품, 미국 주류시장 진출 전략’세미나에 대한 반향이 뜨겁다. 한국 식품산업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오랜 시간 준비한 이번 세미나는 정부 기관이나 대기업도 엄두내지 못한 중요한 주제의 세미나였다는 점에서 헤럴드 식품경제가 지닌 네트워크 파워를 보여줬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것. 장장 5시간에 걸쳐 열린 ‘한국식품, 미국 주류시장 진출 전략’의 생생한 현장을 화보로 담아 보았다. 

-편집자 주



ⓒ2011 Koreaheraldbiz.com

c y r 크리스천 부사장

“코스트코에 우리 제품 어필 좋은 기회”


“참이랑은 현재 코스트코에 그린찹스틱 만두와 갈비 등 바비큐 제품, 김 제품 등을 납품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도 매우 좋은 편이다. 참이랑이 주류 시장에 진입하기까지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했고 실패도 따랐다. 실제로 주류 시장 담당자인 존 이건 부사장의 강연을 들어보니, 향후 우리가 어떤 부분에 더욱 집중하고 노력을 해야 하는 지 파악할 수 있었다. 특히 존 이건 부사장은 우리가 코스트코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지만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사람 중 하나다. 이런 이를 직접 만나고 우리의 제품을 보다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2011 Koreaheraldbiz.com

왕 글로벌 넷 김희곤 본부장

“주류 진출 문제점 공유 알찬 시간”


“한식 세계화, 주류 시장 진출은 현재 모든 식품업계 종사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화두다. 이들이 한 데 모여 문제를 공유하고 내일을 고민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한 우리의 가능성을 되짚어봤다는 점에서 알찬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2011 Koreaheraldbiz.com

네바다 주립대 호텔 컬리지 김연순 교수

“주류시장 진출  체계적 준비 일깨워줘”
 

“요시다 회장은 열악한 환경에서 사업을 시작해 주류 시장 진출까지 이뤄낸 입지전적 인물로 대학 교재에서도 종종 언급된다. 대형 식품사가 아니라 정말 작은 기업이 노력 끝에 주류의 장벽을 넘었다는 점에서 한국 식품회사들에게 일종의 동기를 부여했다고 생각한다. 한국 식품회사들은 주류 시장을 노릴 때, 어떤 커넥션만을 찾는 경향이 있는데 보다 체계적인 준비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를 일깨워줬다고 본다.”

 

 


ⓒ2011 Koreaheraldbiz.com

해태 심진수 팀장

“유통· 포장· 사례까지 필요 정보 가득”

“구체적인 성공사례를 듣고 나니 높아만 보이던 주류시장도 한결 친근한 느낌이 든다. 같은 동양인, 동양 음식으로 주류 사회에서 큰 성공을 거둔 요시다 회장의 강연을 통해 우리 제품의 현재를 돌아보게 됐다. 실제 주류시장(코스트코)부터 유통전반(플레어) 실제 사례(요시다 그룹, 풀무원)까지 주류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어 정보가 유기적으로 이어진 느낌이다.”






ⓒ2011 Koreaheraldbiz.com
CJ푸드빌 마상열 팀장

“‘우리도 할수 있다’ 마인드와 태도 심어줘”
 

“주류 시장을 목표로 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손에 꼽을 수 없이 많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자세라고 본다. 우리 제품이 통할 수 있다는 믿음 없이는 주류 시장 진출을 요원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헤럴드경제에서 개최한 식품 세미나는 식품업계 종사자들에게 ‘우리도 할 수 있다’는 마인드와 태도를 심어줬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2011 Koreaheraldbiz.com
경기도 북미사무소 이태목 소장

“포장 패키지 디자인·재질 중요성 깨달아”

“식품 종사자 모두가 메인 스트림 진출을 원하지만 막막한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양한 연사들의 강연을 통해 우리의 것, 우리의 상품도 메인스트림에 진출할 수 있다는 동기부여가 됐다. 우리 상품을 메인 스트림에 선보일 때 어디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는 지 가닥이 잡히는 듯 하다. 그 동안 주류 시장 진출을 꾀하면서도 포장 패키지의 중요성을 간과해 왔는데 진입장벽을 뚫기 위해 디자인과 재질 등 포장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깨닫게 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