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중앙 통합은행 BBCN 관련 Q & A

나라은행과 중앙은행이 합병해 탄생한 BBCN은행은 고객들의 합병에 따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고객 관련 Q&A를 만들어 고객들에게 전달했다. 이미 우편과 웹사이트를 통한 홍보에 나선 BBCN은행은 최대한 고객들의 혼선을 막기 위해 거의 모든 서비스와 이용에서 변화를 주지 않았다. 특히 고객들은 계좌를 그대로 유지하고 남은 체크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음은 BBCN은행 출범과 관련한 고객 관련 Q&A내용이다.



<지점망>

- 주거래 지점이 문을 닫게 된다면 언제 알게 되나

▲ 지리적으로 겹치는 지점과 고객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신중하게 고려한 후 지점통합계획을 발표했다. 따라서 현재 지점통합계획은 세 지점만 포함하고 있다. 우선 나라은행의 가든그로브 지점은 0.5 마일안에 위치한 중앙은행 가든그로브 지점과 통합되며 나라은행의 가디나 지점은 1 마일안에 위치한 중앙은행 가디나 지점과 통합된다. 중앙은행의 오클랜드 지점은 0.5 마일안에 위치한 나라은행 지점과 통합된다. 이들 지점의 통합은 시스템 통합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2012년 5월경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점통합 이전에 더 자세한 정보를 알릴 것이다.

- 나라은행과 중앙은행 고객은 은행통합 이후 나라 및 중앙은행 지점을 모두 사용할 수 있나?

▲캘리포니아 고객들은 나라와 중앙 모든 지점들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것이 고객 입장에서 느낄 수 있는 통합은행의 가장 큰 혜택 중의 하나다. 2011년 12월 1일부터 바로 대부분의 계좌관련 은행서비스가 제공되게 될 것이다.



<예금상품과 서비스>

- 갖고 있는 계좌를 변경해야 되나, 만약 나라은행에 계좌를 갖고 있고, 중앙은행에도 계좌가 또 있다면, 이 계좌들은 시스템 통합과정에서 하나로 합쳐지나?

▲ 아니다. 계좌 변경은 오직 고객의 요청시에만 이뤄진다. 향후 어떠한 상품이나 계좌에 대한 변경 시 사전에 고객에게 통보할 것이다.

- 현재 예치하고 있는 예금은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에 의해 계속 보장되나?

▲ 그렇다. 각 은행에 있는 고객의 예금은 합병 이후 6개월, 즉 2012년 6월 1일 까지 보험 최대한도 액까지 각각 독립적으로 보장된다. 이후 동일인 소유의 예금은 FDIC 보장금액을 결정하는 방법에 따라 계산 되어 질 것이다. 만약 고객이 6개월 이후 합병은행에 25만달러 이상 이자발생 예금을 보유한다면, 고객의 예금이 BBCN에서 보험 보장될 수 있는 방법을 위해 고객과 상의할 것이다. 참고로 오는 2012년 12월 31일까지 무이자체킹계좌에 가지고 있는 잔고는FDIC에 의해 전액 보장된다. 나라은행과 중앙은행에 갖고 있는 정기예금(Certificates of Deposits)은 은행 통합후 6개월이후 가장 먼저 도래하는 만기일까지 독립적으로 각각 보장된다. 합병후 6개월안에 만기되며 같은 기간과 금액 (이자금액을 포함 하거나 포함하지 않거나 관계없이)으로 갱신되는 정기예금은 6개월 이후 첫번째 만기일까지 각각 따로따로 보장된다.

- 예금계좌수수료 변동이 있나?

▲ 통합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표준화된 예금계좌 수수료가 2012년 1월 5일자로 시행된다. 이미 BBCN은 수수료 변경에 대해 고객들에게 안내문을 발송했다.

- 새로운 체크북(Checkbook)을 받게 되나?

▲ 현재 남은 수표를 계속 이용할 수 있으며 2012년부터 다음 추가주문할 때는 새로운 이름인 BBCN 및 ABA 라우팅(routing) 번호가 인쇄될 것이다. 현재 남아있는 나라은행과 중앙은행의 체크와 예금전표를 계속 사용해도 된다.

- 나라은행 고객이 중앙은행 ATM을, 반대로 중앙은행 고객이 나라은행 ATM을 언제 이용할 수 있나?

▲ 나라은행과 중앙은행 고객들은 이미 ATM 거래 수수료 없이 양쪽 은행의 ATM에서 현금 인출 및 계좌 잔액 조회가 가능하다. 단 양쪽 은행의 ATM을 이용한 입금거래는 2012년 5월에 있을 전산통합이후 가능하다.

- 언제부터 나라은행 직원들이 중앙은행 상품을, 중앙은행 직원들이 나라은행 상품을 판매할 수 있나?

▲ 통합은행 지점들은 2012년부터 통합은행의 동일한 예금 상품(checking, savings, money market and CDs )을 제공할 것이다.

- 언제 새로운 은행 이름으로 된 ATM/Debit 카드를 받게 되나? 이전 카드를 계속 사용해도 되나?

▲ 현재 ATM/Debit 카드를 통합은행 ATM 에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ATM/Debit PIN 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2012년부터는 갖고 있는 카드의 만료일에 BBCN 이름으로 된 새 카드가 발급될 것이다.

- 계좌번호가 바뀌나? 만약 그렇다면 언제인가?

▲ 모든 계좌번호는 그대로 유지 될 것이다. 또한 자동전자 이체 (ACH items), 디렉트 디파짓 (direct deposits)과 온라인 빌페이먼터 (online bill payments) 모두 그대로 종전과 다름없이 사용할 수 있다.

- 온라인 뱅킹 (Online banking)과 빌페이, Direct deposit은 예전대로 사용하면 되나?

▲ 나라은행 고객은 그대로 계속해서 Online 뱅킹과 빌페이를 쓰면 된다. 중앙은행 고객 또한 현재처럼 Online 뱅킹을 사용할 수 있으나 중앙은행 개인 빌페이 고객은 새로운 빌페이 시스템에 재등록해야 한다. Direct deposit에 대한 어떠한 변경도 할 필요가 없다.

- 은행 고유번호 (ABA routing) 번호가 변경되나?

▲ 고객의 은행 고유번호는 앞으로 변경되게 된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주 고객을 포함한 서부지역의 은행고유번호 (ABA routing 번호)는 122041235 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뉴욕과 뉴저지 및 일리노이주 고객을 포함하는 동부지역의 ABA routing 번호는 026013246 이 될 것이다. 그러나 현재 갖고 있는 계좌와 은행고유 번호를 처리하도록 시스템에 프로그램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은 어떤 변경도 할 필요는 없다.

- 자동전자 이체 (ACH items)은 은행통합에 따른 영향이 있나?

▲ 통합은행의 시스템이 나라은행과 중앙은행의 계좌 번호와 은행 고유번호를 인식하고 처리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되어 있기 때문에, 은행통합으로 인해 자동전자 이체 (ACH items)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 은행 거래 내역서는 현재 스케줄대로 받게 되나?

▲ 대부분 고객들은 현재와 같은 스케줄로 은행 거래내역서를 받게 되실 것이다. 만약에 고객 계좌의 은행거래내역서 스케줄이 바뀐다면 새로운 스케줄에 대해서 미리 안내문을 받을 것이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