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6일 연방기금금리의 목표금리를 0∼0.25%로 인하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FOMC가 발표한 성명서 전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오늘 연방기금 금리의 목표범위를 0∼0.25%로 결정했다.
위원회의 지난번 회의 이래 노동시장의 상황은 악화해왔고 경제지표들은 소비자 지출, 사업투자, 산업생산이 감소해왔음을 시사하고 있다. 금융시장과 신용여건도 여전히 경색된 상황이다. 전체적으로 경제 활동의 전망은 더욱 악화돼 왔다. 한편, 인플레 압력은 상당히 감소해왔다. 에너지와 여타 원자재 가격 하락과 경제활동 위축 전망을 고려해 위원회는 앞으로 몇 분기 동안 인플레이션이 더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의 회복을 촉진하고 가격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들을 동원할 것이다. 특히 위원회는 취약한 경제적 여건들로 인해 당분간 이례적으로 낮은 수준의 연방기금금리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 위원회 정책의 초점은 공개시장조작과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운용자산 규모를 높은 수준에서 유지하는 다른 조치들을 통해 경제를 부양하고 금융시장의 기능을 지원하는 데 맞춰질 것이다.
앞서 발표된 대로 앞으로 몇 분기에 걸쳐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모기지(주택담보대출)와 주택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대규모의 정부기관 채권과 모기지담보증권(MBS)을 매입할 것이다. 그리고 여건이 허락하면 이 매입 규모를 확대할 준비도 돼있다.
위원회는 또 장기 국채를 매입하는 방안의 잠재적 이익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내년초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가계와 소규모 기업에 대한 신용 확대를 촉진하기 위해 TALF(Term Asset-Backed Securities Loan Facility)도 시행할 것이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추가로 신용 시장과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은행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들을 계속 고려할 예정이다.
FOMC 통화정책 결정에는 벤 버냉키 의장과 크리스틴 커밍, 엘리자베스 듀크, 리처드 피셔, 도널드 콘, 랜달 크로즈너, 샌드라 피아날토, 찰스 플로서, 게리 스턴, 케빈 워시가 찬성했다.
이와 관련된 조치로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재할인율을 0.5%로 0.75%포인트 인하하는 것을 승인했다. 이 조치를 취함에 있어 뉴욕과 클리블랜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미니애폴리스, 샌프란시스코의 연방준비은행의 제안을 승인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