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3대 요소는 배우, 시나리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관객입니다. 관객이 없는 연극은 이미 실패한 것입니다 . 여기에 한가지 요소를 더 붙인다면 잘 꾸며진 무대입니다. 저는 늘 비지니스를 연극에 비유합니다. 비즈니스의 성공을 원하는 모든 사장님들은 언제나 성공적인 연극공연을 머리에 그리며 이끌어 나가셔야 합니다. 오너는 기획 총감독이자, 주연입니다. 철저한 기획으로 준비를 하며, 조연인 종업원들을 잘 이끌고 나가면서 팀웍과 신바람을 불어 넣어줘야 합니다. 훌륭한 주연급 배우는 뭔가 달라야 합니다. 자기 뿐만 아니라 조연들에게서도 최고의 연기를 끌어냅니다. 관중을 감동시키지 못하는 연극은 실패한 연극입니다. 비즈니스는 고객들을 감동시켜야 합니다. 혼을 실은 연기로 관중을 감동시키듯이 고객을 감동시키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고 실천하여야 합니다.
필자가 10여년전에 레스토랑 체인인 레드랍스터(Red Lobster)에 아이들과 같이 갔을 때 입니다. 큰 아이가 생소한 음식을 호기심으로 시켰습니다. 그런데 그 음식이 너무 입에 맞지 않아 아이가 자기의 선택에 너무나 큰 실망을 하여 어쩔줄 몰라하고 있었습니다. 행여나 하는 마음에 매니저를 불렀습니다. 사정을 설명하니 그 매니저의 입에서 나온 단 한마디가 우리 아이의 낙망한 얼굴에 화색이 돌게 하였습니다.
“I’m very sorry, but no problem. What would you like to order?” 그러면서 친절하게 다른 메뉴를 권했습니다. 물론 먼저 시킨 음식은 돈을 받지 않았습니다. 우리 한인들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한국 음식을 잘 모르는 타인종 손님이 입맛에 맞지 않는 음식으로 실망할 때 레드랍스터의 매니저가 우리 아이에게 하였 듯이 다른 음식을 권해 드리세요. 물론 먼저 시킨 음식값은 받지 않으셔야지요. 그러면 그 손님은 사장님 식당의 평생 고객이 됩니다. 아마도 최소10명 이상의 주위사람에게 사장님 식당을 추천할 것입니다. 그 10명을 또 감동시킨신다면 백명의 평생 고객이 만들어지겠지요. 제가 이미 백명 이상에게 레드랍스터를 추천했듯이 말입니다.
또한 성공적인 연극을 위해서는 시나리오가 잘 구성되어야 합니다. 누구나 다 아는 통상적인 스토리로는 관객들을 감동시킬 수 없듯이 통상적인 아이템으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식당에서는 잘 짜여진 메뉴와 입맛을 사로잡는 조리법, 그리고 종업원들의 신바람나는 서비스가 시나리오에 해당되겠지요. 일본인이 운영하는 일식당에 한국식 돌솥비빔밥이 등장하고, 중국 식당에서 김치찌개가 팔리고 있습니다. 오너들은 내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식당의 음식도 먹어봐야 합니다. 다른 경쟁자의 서비스를 경험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더 나은 아이디어를 창출해내야 합니다. 식당 뿐만 아니라 다른 비즈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경쟁자와 차별되고 나 아니면 할 수 없는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합니다. 요즘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중고 명품가게가 좋은 예입니다. 고객들의 심리를 잘 파악한 틈새 시장의 성공사례 입니다.
또 하나 빠트리지 않아야 할 요소가 연극의 무대입니다. 즉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매장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배우들과 관객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서로 감동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깔끔하고 편안한 분위기, 잘 정돈된 테이블과 거슬리지 않는 조명 등 조금만 신경을 쓰면 고객을 위한 훌륭한 무대를 꾸밀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오너는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남에게 맡길 수 없듯이 나의 생명과도 같은 비즈니스를 내가 아닌 타인을 믿고 비즈니스를 해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오너가 잘 알지 못하는 비즈니스를 누가 성공시켜 주겠습니까. 이 세상에 절대 공짜는 없습니다.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이 세상에 단 한가지도 없습니다. 철저한 기획과 준비, 그리고 사즉생의 각오로 정신무장을 하고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성공은 어느새 다가와 살포시 미소를 짓고 있을 것입니다.
서수호/디베이스 마케팅 대표▶문의및 상담:(714)532-3300/dbasepowe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