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A ARC 대출, 생존 가능한 스몰 비즈니스 대상


▲ 한인은행장협의회(KABCA)와 연방 중소기업청 LA사무소가 9일 오전 LA한인타운내 윌셔플
라자호텔에서 공동 개최한 세미나에서 SBA의 알베르토 알바라도 LA소장(오른쪽 단상 앞)이
한인 론 오피서들에게 ARC 대출의 목적과 개요를 설명하고 있다.
 
ⓒ2009 Koreaheraldbiz.com

SBA 프로그램 Q&A

불경기에 따른 매출감소에다가 금융위기로 돈줄까지 막힌 스몰비즈니스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무이자융자 프로그램(ARC)의 모든 세부사항이 공개됐다. 그간 알려진대로 자격을 갖춘 대출자는 무이자로 최고 3만5000달러까지를 빌려 쓸 수 있으며 대출 수수료도 없다. 대출자는 이 돈을 기존의 대출금 상환이나 크레딧카드 빚, 장비 리스금 납부 등의 채무 정리에 사용할 수 있다. 대출 희망자는 자신의 주거래은행이나 SBA대출을 다루는 한인은행, 또는 SBA 홈페이지(www.SBA.gov)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9일 SBA가 한인은행 론오피서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세미나에서 나온 내용 중 알아두면 좋을 ARC의 기본 사항들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해본다.


대출자 대출금 입금 12개월 후부터 최고 5년 걸쳐 상환

임금지급 렌트비 대출 등 채무이행 어려움 서류로 보여야


-ARC대출이란?
 
▲’America’s Recovery Capital’또는 ARC로 불리는 이 대출프로그램은 수익을 낼 수 있음에도 단기적으로 재정적인 어려움에 처한 스몰비즈니스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이 프로그램은 SBA가 대출 전액을 보증하기에 금융기관들이 큰 부담없이 스몰비즈니스들에게 돈을 내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원금은 대출자가 갚지만 이자금은 SBA가 우대금리에 2%포인트를 더한 금리를 적용해 금융기관에 직접 지불한다. 대출자는 대출금 입금 12개월 후부터 최고 5년에 걸쳐 상환한다.
 
-ARC에 해당하는 스몰비즈니스의 자격조건은?
 
▲기존에 운영중인 SBA 7(a) 프로그램의 자격요건을 갖췄으며 시급한(Immediate) 재정적 어려움이 있는 생존 가능한(Viable) 스몰 비즈니스가 대상이다. 지난 2년 가운데 한해에는 흑자영업을 했어야 한다. 임금 지급, 렌트비, 대출 등의 채무를 이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서류로 보여야 한다. 담보 및 무담보 대출(모기지, 라인 오브 크레딧), 장비 리스, 벤더/서플라이어 등에 대한 외상채권, 비즈니스용 크레딧 카드 등의 채무 모두가 ARC에 가능하다.
 
하지만 지난 2월17일 이전에 받았던 SBA대출을 상환하는데는 사용할 수 없다. 이를 위해 대출자는 향후 2년간의 현금흐름(Cash Flow) 전망을 서류로 제출해 대출금을 상환할 능력이 된다는 점을 증명해야 한다. 대출자는 또한 현재 60일 이상 연체된 대출이 없어야 하며, SBA가 규정한 수준 이상의 크레딧 점수를 갖고 있어야 한다.
 
-ARC대출금을 홈라인오브크레딧이나 크레딧카드 부채를 갚는데도 사용할 수 있나
 
▲두가지 모두에 사용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SBA의 요구조건은 매우 까다롭다. 자세한 사항은 대출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기존에 받은 대출이 연체되지 않고 있어도 ARC를 받을 수 있나
 
▲대출기관이 정한 조건에 따라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ARC대출은 재정적인 어려움에 처한 스몰 비즈니스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인만큼 재정상태가 양호한 사업체가 라인오브크레딧처럼 사용할 수는 없다. 

염승은 기자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