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 Koreaheraldbiz.com | |
투자가치 높은 주택 기준은?
최근 LA 인근 몬테벨로 지역에 주택 구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김모씨는 마음에 드는 매물 5개가 갑자기 쏟아져 나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김씨에 따르면 이들 매물은 가격은 물론 크기와 구조가 대동소이하고 기존 거래가와 감정가 역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MSN 부동산 섹션은 이런 구매자들을 위해 어느 주택이 향후 투자가치가 높은지를 구분하는 여러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라 여기서의 전문가들이란 부동산 에이전트가 아닌 리모델러를 말하는 것으로 최근 대부분의 리모델러들은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무료 상담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주택 구입비용 이외에 필요한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얼마만큼의 시간이 필요한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된다. 타운 내에서 리모델러로 활동하는 한 한인은 전국주택건설 연합(NAHB)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할 수 있는 리모델러들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 위치가 최우선 조건 크기와 구조 그리고 가격이 대동소이 하다면 위치 차이에서 가격이 달라진다. 이왕이면 큰길에서 떨어져 있고 소음이 적은 곳이 좋으며 해가 잘 들고 환풍이 잘되며 이웃집과 마주보지 않는 곳이 좋다. 이마저도 비슷하다면 아침, 낮, 밤, 그리고 주말 각기 다른 시간에 구입 희망 매물을 방문해 보고 이웃들과 전체의 분위기를 살펴봐야 한다. 최근 구입 오퍼를 넣었던 매물을 취소했다고 말한 한 한인은 “오전 방문 시에는 몰랐는데 저녁과 주말에 다시 방문해 보니 이웃에 어린이들이 너무 많아 소란스럽고 전체적인 분위기도 별로였다”고 말하며 위치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되도록이면 새 주택으로 버뱅크나 페어옥스 등 일부 지역은 전체적으로 오래된 주택이 많다. 하지만 이처럼 오래전에 조성된 지역에 이사를 결정했더라도 가능하면 건축시기가 50년을 넘지 않는 집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오래된 집일 수록 어느 정도 관리만 잘 되어있다면 고풍스럽고 색다른 멋을 풍기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50년 이상 된 주택들은 배관, 가스관, 전선 등의 수리가 어렵고 구조적 문제마저 겹쳐 수리에 훨씬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간단한 업그레이드로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매물로 일부 한인들은 매물 방문시 집안의 청소상태나 외부의 페인트 색깔 그리고 실내에 위치된 가구와 전자제품에 현혹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런 사항들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것들로 기본적인 구조와 시설을 변경해야 하는 본질적인 문제를 가진 매물보다 투자가치가 높다.
▶가족 중 아이와 노인의 비중이 높다면 단층집으로 최근 건설된 주택은 단층 주택이 드문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가족 중 아이와 노인이 많다면 계단 등을 이용하다 부상을 입는 경우가 높다. 이를 방지하려면 단층집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햇빛이 잘 들어야 햇빛을 강조하는 이유는 인공조명으로 집 전체의 밝기를 해결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이다. 물론 창문을 새로 내거나 새로운 조명기구를 추가 설치할 수 있지만 이 경우 공사허가 및 설치에 비용이 들며 조명기구는 특히 많은 전기를 소모한다.
▶가능한한 옷장과 주차 공간이 넓은 곳으로 살면서 짐은 계속 늘어나며 자녀가 성장하면 추가로 주차 공간이 필요하다 가능하면 옷장과 주차 공간이 많다면 향후 재판매 시에도 플러스요인이 된다.
▶화장실 숫자가 많은 곳으로 화장실 숫자가 많을수록 판매가 쉽고 판매가도 높일 수 있다.
▶철·알루미늄 자재 사용된 매물은 피해야 이들 철과 알루미늄 자재를 사용 배관 및 전선 설치에 사용하면 접선 등으로 화재와 다른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높아진다. 반드시 동(구리) 자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붕과 창문 그리고 현관문을 교체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라 인스펙션 시 확인할 부분이지만 특히 지붕의 경우 교체 비용만 2~4만 달러가 소요된다. 창문도 유리창 이외에 기본 틀을 교환한 흔적이 있고 벽에 금이 가 있다면 지반 침하 등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홍수와 화재 흔적 그리고 곰팡이 확인해야 마지막으로 확인할 부분은 홍수와 화재로 인한 피해 유무다. 만일 이런 재해로 인한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면 향후 더욱 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고 또한 곰팡이 등은 두통 및 구토 등 건강문제까지 발생 시키므로 단순 습기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구입을 피해야 한다. 타운 내 부동산 전문가들은 위의 김 씨의 사례처럼 가격과 크기 등 기본 조건이 대동소이 하다면 위의 리스트를 기준 삼아 신중히 선택하면 비용은 절감되고 되팔 시에 더욱 큰 차익을 남길 수 있다고 충고했다. 최한승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