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한의원의 Q&A] 손발에 땀이 많이 날 때

Q. 딸이 16살입니다. 어릴 때부터 손발에 땀이 많이 납니다. 땀이 날 때는 손이 차요. 긴장을 하면 흥건하게 젖을 정도입니다. 병원에서 손바닥 땀선을 차단하는 치료도 받았는데, 효과 없었고 손에 보톡스도 맞아봤지만 역시 소용없었어요. 치료가 가능할까요.

A.

긴장성 수족다한증

평소에도 손발에 땀이 흥건하게 젖는 증상을 병원에서는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땀샘 절제나 보톡스 주입이 있지만 효과가 높지 않습니다. 한방에서도 다양한 처방이 있지만 치료를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한약을 복용하면서 보조요법으로 침치료를 병행하는데, 2~3개월 정도 한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한방진단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장부적인 기능으로 보면, 심장과 연관된 문제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심장에 물이 고여 있다고도 하고, 이로 인해서 심장이 허약해진 상태, 특히 심장의 기운이 약해진 상태를 일차진단으로 합니다. 한약을 처방할 때는 심장의 수기(물)를 원인으로 보고, 긴장성(신경이 예민하고 떨림- 스트레스가 아닙니다)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부교감신경을 강화시키는 처방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손,발, 무릎 등 신체의 전체가 아닌 일부 지역에 국한해서 고여있는 수독(물독)을 제거하는 처방을 이용합니다.

이런 식으로 원인에 따라 처방을 하면, 수족다한증 치료가 빠르고 효과면에서도 굉장히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약치료를 할 때, 한달 한약 복용과정에서 차도가 없다면, 그 처방은 맞지 않은 것입니다. 처방을 달리해야 합니다. 처방이 맞으면 15일 정도에도 손발의 땀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한약 복용 후 차도가 나타나면 보통 3개월 정도면 아무리 심한 수족다한증이라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진단과 상담은 웹사이트www.beautywoman.us 에 있는 예비진단표를 작성해 주세요

▲전화 상담 : 714-869-3919

김종찬원장(아름다운한의원)

김종찬/아름다운 한의원 원장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