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비례대표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유일준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
[헤럴드경제=박상현·신현주 기자] 국민의힘 비례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18일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의 순위와 명단을 공개했다.
국민의미래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제22대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회는 비례대표 제도의 취지를 최대한 살려 정책의 수요자인 국민들께서 원하시는 훌륭한 국회의원을 추천하고자 더욱 깊이 있고 공정한 심사에 임했으며, 그 결과 오늘 비례대표 후보자 35명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우선 순번인 1번으로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낙점됐다. 2번은 영입 인재이자 탈북 공학도인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통상 비례대표의 경우 후보 1번은 여성 몫으로 둔다. 유 위원장은 “(최 변호사는) 장애인 및 사회적 약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섰다. 본인 역시 장애인이고 여성 변호사”라며 “장애인 복지활동과 정무관련 위원회를 해 오셔서 저희로는 1번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지만 해도 손색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소개했다.
3번부터 7번까지는 국민의힘 영입 인재들에게 돌아갔다. ▷3번-최수진 한국공학대학교 특임교수 ▷4번 진종오 사격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등이 10번 안쪽으로 이름을 올렸다.
비례순위 8번은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차지했다. 유 위원장은 “대한민국 1호 특별귀화자로서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평화기반 구축에 기여할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김민전 경희대 교수(9번)과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 의장(10번)도 10번 안에 포함됐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한지아 을지의과대학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는 11번을 받았다. 유용원 전 조선일보 기자는 12번을, 강세원 전 대통령실 행정관은 13번을, 김장겸 전 MBC 사장은 14번을 받았다.
지난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원내에 입성한 김예지 의원은 15번으로 다시 비례대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유 위원장은 김 의원이 다시 비례대표 명단에 포함된 것에 대해 “김예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했고, 특히 저희 당 뿐 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고 훌륭한 의정 활동을 하셨다고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고 설명했다.
안상훈 전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16번을 얻었다. 유 위원장은 안 전 수석과 관련해 “검사 출신이나 용산 출신이라고 해도 일할 수 있고 의원을 할 만한 사람은 불이익을 받아선 안 된다”며 “다른 사람과 동일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고려대 행정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뒤를 이었다.
유 위원장은 ‘당선권을 몇 번까지로 예상하는지’ 묻는 말에 “4년 전에 19번까지 당선됐는데 앞(번호) 분들이 입각하고 여러 사유로 23번까지 승계한 것으로 안다”며 “개인적 의견으로 낙관적인지 모르겠지만 나중에 이런저런 사유로 승계하게 되면 30번 안쪽은 가능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개인적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하 비례순번 35번까지 명단.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 위원장 ▷25번 김민정 국민의힘 국회의원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법무법인 서정 대표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 ▷30번 김인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31번 최연우 비영리임의단체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이하 비례대표 순위계승 예비 명단. ▷1번 양지나 순천향대 부속 천안병원 소아과 의사 ▷2번 이덕재 전국산인연합회 청년위원장 ▷3번 이은주 한국여성유권자연맹 중앙회장 ▷4번 장지호 한국외대 행정학과 교수 ▷5번 강수경 전 덕성여대 총장 ▷6번 김익수 일본 신슈대 석좌교수 ▷7번 양윤선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특임교수 ▷8번 박주헌 동덕여대 경제학과 교수 ▷9번 이숙연 국민의힘 서울시당 여성위원장 ▷10번 주현철 금융위원회 디지털자산 민관합동TF 민관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