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상무지구, ‘판교 테크노밸리’급 개발 ‘기대’

도심융합특구 지정··· 1조5,790억 투자 스마트·의료·디지털 사업 추진

지역가치 상승 기대감에 부동산 시장도 들썩

[상무센트럴자이 조경]


광주 상무지구가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돼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7일, 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지역을 도심융합특구로 지정, 지방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활용하고 판교형 테크노밸리 조성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이 가운데 광주광역시는 총 사업비 1조5,790억원을 투자해 상무지구 일대 85만2,693㎡ 부지를 도심융합특구로 개발한다. 또한 인근 9만1,298㎡ 규모 부지에 특구 연계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구 추진 사업은 ▲스마트 첨단 특화산업 ▲의료·디지털 융합사업 ▲연구개발(R&D) 혁신사업 ▲마이스(MICE)·문화 융복합 사업 등이며, 특구 연계사업으로는 광주형 통합공공임대주택, 상무복합커뮤니티센터, 김대중컨벤션 제2전시장, 광주의료원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광주시는 2026년까지 사업시행자 지정과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2031년 사업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심융합특구 사업은 기존 교통·문화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지방 대도시 도심에 일자리(산업)와 삶(주거), 여가(상업·문화)를 집약한 복합개발을 추진한다. 범 정부부처의 기업 지원사업을 집중해 기업투자와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다.

업계 관계자는 “상무지구는 주변 산업단지 인프라와 연계돼 있고 광주시청 등 주요도심과 인접해 있어 경제적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받아 사업지로 지정됐다”며 “당 사업의 본보기인 판교 실리콘밸리 일대가 일자리 창출 및 인구유입, 인프라 확충 등으로 지역가치를 비약적으로 끌어올려 일대 집값이 치솟은 경험이 있는 만큼 상무지구 역시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는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타 광역시에서도 같은 이유로 일대 집값이 치솟은 적이 있다. 부동산R114 자료에 따르면 대전 유성구 관평동의 평당 아파트 매매가는 2009년 682만원이었던 것이 대덕 테크노밸리가 완공된 이듬해인 2010년 751만원으로 급상승했다. 이는 불과 1년 만에 10% 이상 뛴 것으로 특히, 전년 상승률인 2.25% 대비 4배 이상 가파른 오름세를 보여 일대 부동산 시장을 놀라게 했다.

최근 ‘상무센트럴자이’가 주목받는 이유다. 광주광역시 서구 옛 호남대 쌍촌캠퍼스 부지(쌍촌동 일원)에 들어서는 ‘상무센트럴 자이’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0층, 14개 동, 전용면적 84~247㎡ 총 903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상무센트럴자이’는 광주의 중심지인 상무지구에 들어서는 하이엔드 아파트에 걸맞은 다양하고 고급스러운 커뮤니티 시설과 중·석식 서비스(예정) 등 차별화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단지 최상층(108층 30층)에는 광주시가지와 무등산의 경관을 파노라마 뷰로 감상할 수 있는 스카이라운지 ‘클럽 클라우드’가 마련되며, 자쿠지가 설치된 호텔급 사우나(약 719.14㎡)와 광주 최초 입주민 전용 프리미엄 상영관 ‘CGV SALON’도 선보인다. 여기에 이탈리아 프리미엄 운동기구 브랜드 테크노짐으로 구성된 피트니스센터와 전 타석 스크린 장비 GDR로 즐기는 실내골프연습장도 주목할 만하다.

또한 903가구 전체에 독일 프리미엄 주방가구를 기본 제공한다. 전 세계적 인지도와 높은 평판을 자랑하는 명품 주방가구 ‘지메틱(SieMatic)’과 1928년 설립된 프리미엄 주방가구 ‘라이히트(LEICHT)’, 유럽 주방가구 시장 점유율 1위의 ‘노빌리아(nobilia)’가 각 타입별로 구분,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독일 글로벌 가전 브랜드인 ‘밀레(Miele)’의 가전제품과 이탈리아 명품후드 ‘팔멕(falmec)’ 등도 설치될 예정이다.

입지도 우수하다. 단지 전면에 있는 상무대로를 통해 광주 시내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며, 광주지하철 1호선 운천역을 이용하기도 쉽다. 또한 광주송정역과 광주공항, 광주종합버스터미널도 인접하며 롯데마트 맥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 쇼핑시설도 가깝다. 이 밖에 서광초, 상일중, 상일여고, 상무고 등 학교시설도 주변에 밀집해 있다. 광주 대표공원인 5ㆍ18기념공원이 도보권에 있으며 운천호수공원도 인접해 있다.

한편, 상무센트럴자이의 주택전시관은 광주광역시 서구 마륵동 일원에 있으며, 입주는 2025년 4월말 예정이다.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