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전경> |
공사비 상승으로 올해부터 공급난이 본격화된 가운데 지금이 내 집 마련의 마지막 기회라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이미 인허가, 착공 등 향후 공급량을 가늠할 수 있는 수치가 바닥을 치고 있고, 분양가 상승 여력도 높아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선점하려는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올해 1~5월 누적 기준 전국 주택 인허가는 11만438가구로 지난해보다 12.3% 줄었고, 착공 30.3%, 분양 41.7%, 준공 9.9% 등 모든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수도권은 작년보다 인허가 물량이 17.4% 증가했지만 지방은 같은 기간 32.7%나 감소한 5만271가구에 그치면서 향후 공급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공급난이 본격화된 이유는 높아진 공사비 탓이다. 공사비 상승으로 분양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며, 사업성이 떨어지고 공급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 실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산하 공사비원가관리센터가 발표한 올해 2월 공사비지수는 131.04로 2020년과 비교해 31% 가량 치솟았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지금이 내 집 마련 마지막 기회라고 입을 모은다. 공급이 줄어들면 신축 아파트 위주로 희소성이 높아져 아파트값이 급등할 것이란 분석이다. 여기에 더해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를 선점할 경우 신축대란이 일어난 시점에 타 단지보다 높은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어 더욱 관심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공사비가 천정부지로 상승하는 가운데 지역 핵심지를 제외하곤 공급 자체가 어려워지는 상황이어서 향후 공급난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에 수요자들도 신축대란이 일어나기 전 지역 대장주 아파트를 선점해 입주 후 시체차익을 노리려는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각 지역 대표 아파트 위주로 계약률이 치솟고 있다는 전언이다. 포항에서는 대표적으로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차원이 다른 입지, 규모, 브랜드 등을 다 갖춘 데다 1억원 상당의 고객 감사 이벤트까지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은 경북 포항시 북구 양덕동 일원(1, 2블록)에 들어서는 포항 최대 규모의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지하 3층~지상 최고 38층, 20개 동, 전용면적 59~101㎡, 총 2,994가구(1블록 1,590가구, 2블록 1,404가구) 규모의 대단지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은 계약금 5백만원 정액제(1차), 발코니 확장 무상 제공, 중문 무상제공 등 계약 문턱을 낮추고 수요자들의 초기 부담을 확 줄이고 선착순 특별혜택까지 더해 동·호 지정 분양중이다. 특별 계약 축하금을 지급하며, 잔금유예도 계약 후 6개월 이내에 가능해 부담이 낮다. 무엇보다 올해 10월 입주를 앞두고 있어 빠른 입주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힐스테이트 환호공원의 경우 2,994세대의 대단지 프리미엄에 주거 선호도 높은 입지에 조성돼 교통·교육·생활 등 다양한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새천년대로, 삼호로, 소티재로, 영일만대로 등을 통해 포항 전역을 빠르게 갈 수 있으며 포항고속버스터미널, KTX 포항역 등도 인근에 있어 전국 각지로 이동이 쉽다. 단지에서 도보로 해맞이초에 갈 수 있고 항구초, 대도중, 환호여자중 등 다수의 학교도 가깝다. 특히 반경 2km 안에 양덕동과 두호동 일대 학원가도 밀집해 있다. 이 밖에도 하나로마트, 죽도시장,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이마트 등 쇼핑 시설은 물론 시티병원, 포항시립미술관, 롯데시네마, 경상북도교육청문화원, 실개천거리도 가깝다.
브랜드평판지수 1위에 빛나는 힐스테이트 답게 상품성도 우수하다. 남향 위주 단지 배치, 4베이·판상형(일부세대) 설계로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드레스룸·펜트리·알파룸(일부세대) 등을 도입해 수납과 공간 활용성도 높였다.
대단지에 걸 맞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자랑거리다. 지상 38층에 게스트하우스와 스카이라운지가 꾸며져 입주민들의 삶을 더욱 여유롭고 풍요롭게 해 줄 예정이다. 스카이라운지와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37층, 38층 등 최상층에 설계되어 있어 입주민 누구나 환호공원의 사계절 및 아름다운 영일만의 일출과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다수의 개발호재도 계획되어 있다. 울산∼포항 고속도로와 포항∼영덕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영일만 횡단 고속도로, 영일만대교 개발과 영일만관광특구, 전국 최대 규모의 영일만 해상케이블카, 북구 항구동과 남구 송도동을 잇는 동빈대교 등이 건설 및 계획중으로 향후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지난 7일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견본주택에서 이뤄진 중개업소 사업설명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으며, 견본주택은 포항시 북구 장성동에 위치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