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금리 : 금융시장상황따라 변동되는 이자율 일반융자 : 매년 경제실정 맞게 한도액 조정
▶▶모기지(Mortgage) : 주택융자에 쓰이는 용어로 은행에서 빌린 돈을 일정기간 원금과 이자를 장기간을 통해 갚아나가는 융자금을 말한다. 「죽을 때까지」라는 뜻의 프랑스어에서 유래됐다. 집을 소유한지 30년이 지나도록 모기지를 갚아야 할 때 느끼는 바로 그 심정을 말한다.
▶계약기간(Terms) : 모기지 계약이 유효한 기간을 말한다. 상환기간(Amortization)과는 다른 개념이다. 가장 널리 쓰이는 기간은 30년 고정금리다. 이 기간의 월페이먼트가 끝나면 주택은 완전히 자신의 소유가 된다.
▶이자율(Rate) : 모기지계약기간 내 납입해야 하는 이자율.
▶상환기간(Amortization) : 일반적으로 25-30년이 되는 모기지 대출 총 기간을 말한다. 계약된 최소 상환액을 계속 납입할 경우에 처음 모기지 계약을 맺을 당시 이자율로 모기지 총액을 다 갚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이자율은 모기지 계약 조건에 따라 갱신할 수 있다.
▶확정금리(Fixed) : 모기지 계약기간 중 적용되는 이자를 확정해 놓는 것이다. 융자기간을 정하면 그 기간 내에는 변함없이 애초 정한 금리로만 융자금을 갚게 된다.
▶변동금리(Variable rate) : 금융시장상황에 따라 변동되는 이자율이다.
▶이자 산출(Interest Calculation) : 이자를 산출해 내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6개월마다 계산하며 선불로 계산하지는 않는다.
▶무제한 상환조건(Open Term) : 모기지를 언제나 제한상환 금리 이내로 묶을 수 있고 위약금 없이 최대 100%의 상환금 원금을 갚을 수 있다.
▶제한 상환조건(Closed Term) : 계약기간 중 이자율이 묶여 계약기간 만료시 상환을 허용하는 조항이 있지 않은 한 이자율이나 추가 상환 등 조건을 변경할 수 없다.
▶상환부담율(Debt service ratio) : 모기지 대출을 받은 사람이 모기지를 체납하지 않고 제 때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대출을 받은 사람의 현행 부채 상태와 부채 담보 능력과 총수입을 고려하는 방법이다.
▶혼합형 상환(Blended payments) : 원금과 이자를 규칙적으로 혼합해 상환하는 것이다. 상환기간이 지날수록 원금은 더 많이 갚고 이자는 덜 발생한다. 20만달러 모기지를 대출받았을 경우 첫해가 지나면 점점 더 많은 원금을 갚아 나가게 된다.
▶일반 융자(Conforming Loans) : 프레디 맥이 정하는 융자 한도액은 매년 경제실정에 맞게 조정된다. 일반적으로 Jumbo Loan보다 이자율이 0.25-0.50% 싸다.
▶원리금 및 세금 (P.I.T.I) : 원금(Principal), 이자(Interest), 세금(Tax), 보험(Insurance)를 말한다. 월상환금에 세금과 주택보험을 포함한 금액이다.
▶잔존 원금(Principal) : 원래 대출받은 대출금 총액에서 상환하고 남은 잔액
▶순자산(Equity) : 집값에서 모기지 등 주택담보대출금을 뺀 자산 제이 양 / 객원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