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이 지난 5일 진행한 '카페해답 원두편'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전국 각지 카페 자영업자, 원두 납품 업체를 모아 ‘원두 스터디’를 열었다. 자영업자와 함께 상생의 의미를 다지는 취지로 개최됐다.
우아한형제들은 5일 경기 수원시 인계동에 위치한 배민아카데미 경기센터에서 ‘카페해답 원두편’ 행사를 열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국 각지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자영업자 140여명과 함께 지역 유명 로스터리의 원두를 살펴보고 시음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카페 창업을 준비하거나 운영 중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원두 및 로스터리 선택과 최근 카페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 공유를 지원하는 취지라는 게 우아한형제들의 설명이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 대구, 전주, 천안, 증평, 광주 등 전국 9곳의 원두 납품 업체가 참여했다.
행사는 각 원두 납품 업체가 부스를 마련하고, 방문한 자영업자들에게 원두 시향 및 시음은 물론 1대 1 맞춤형 원두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한 업주는 “로스터리에서 원두를 공급 받을 때 원두 공급 뿐만 아니라 추출에 따른 이슈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런 부분까지 꼼꼼하게 상담받을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5일 진행한 '카페해답 원두편' 행사에서 참가자들이 교육을 받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제공] |
이날 행사에서는 원두 전시 및 컨설팅 뿐만 아니라 2024년 카페 트렌드에 대한 교육도 진행됐다. 카페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양동건 ㈜이니셜엠 상무는 공간, 메뉴, 운영이라는 주제별 키워드를 통해 올해의 카페 트렌드에 대한 강연으로 참여 자영업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배민아카데미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 2014년부터 외식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무료 장사 교육 프로그램이다.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서울센터와 경기 수원시에 위치한 경기센터에서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배민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한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와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배민아카데미는 이번 카페해답 원두편을 시작으로 카페 사장님들을 위한 ‘시럽&파우더편’과 ‘머신편’도 연내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오는 5월 진행 예정인 시럽&파우더편에서는 시그니처 메뉴와 시즌 메뉴에 대한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사장님비즈니스성장센터 센터장은 “카페 업종은 창업률도, 폐업률도 1위인 만큼, 예비 창업자의 관심이 높지만 운영하기가 쉽지 않고 실제 배민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카페 관련 교육도 항상 평균 5:1 이상의 수강신청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인기가 높다”면서 “카페해답 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의 많은 카페 사장님들과 예비 창업자 분들이 카페 운영 고민에 대한 해답을 얻고, 가게를 잘 운영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