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2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는 ‘제 3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가 진행됐다.
‘제 3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가온차트에서 집계한 데이터(디지털 음원, 음반 판매량)를 기반으로 지난 201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노래와 가수들, 음반에 참여한 우수 스태프를 선정, 시상하는 행사다.

이날 시상식에서 엑소는 앨범부문 3분기와 4분기, 팬투표 인기상 등을 수상, 3관왕을 차지하며 ‘대세’다운 인기를 과시했다.
씨스타 또한 그룹과 유닛 활동에서 고른 인기를 누렸다. 이들은 씨스타19이 ‘있다 없으니까’로 음원부문 2월을, 씨스타가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로 6월을, 소유X매드 클라운이 ‘착해 빠졌어’로 9월의 주인공이 되며 3관왕을 차지했다.
소녀시대 또한 음원 부문과 앨범 부문에서 각각 수상하며 식지 않은 인기를 입증했다.
이밖에도 남녀 그룹 부문 신인상은 방탄소년단과 레이디스 코드가, 남녀 솔로 부문 신인상은 정준영과 김예림이 차지했다.

이어 올해 걸그룹 최초로 두 번째 월드투어에 나서는 투애니원은 월드 한류스타상을, 올해의 노래방 인기상은 정준영과 로이킴, 롱런 음원상은 걸스데이,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은 에이핑크가 수상했다.
끝으로 장미여관은 인디부문, 비에이피는 월드 루키부문, 크레용팝은 핫 트렌드부분에 이름을 올렸다.
방송인 오상진과 걸그룹 소녀시대 유리가 MC를 맡은 이날 시상식에는 소녀시대, 엑소, 투애니원, 씨스타, 포미닛, 미쓰에이, 아이유, 걸스데이, 에이핑크, 비에이피, 방탄소년단, 레이디스코드, 장미여관 등이 출연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가수들은 각각의 개성이 담긴 무대로 현장을 찾은 팬들에게 화려한 무대를 선사했다. 하지만 들쭉날쭉한 음향상의 문제 등은 이를 지켜보는 팬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다양한 장르와 분야의 아티스트들은 이번 시상식을 통해 지난 한해를 돌아보고 2014년에도 더욱 멋지고 좋은 음악으로 팬들의 사랑에 부응할 것을 약속했다.

# 다음은 수상자 명단
▶올해의 가수상(음원)=소녀시대(1월), 씨스타19(2월), 다비치(3월), 싸이(4월), 포미닛(5월), 씨스타(6월), 다이나믹 듀오(7월), 산이(8월), 소유&매드클라운(9월), 아이유(10월), 미쓰에이(11월), 서인국&지아(12월) ▶신인상=방탄소년단, 레이디스 코드, 정준영, 김예림 ▶올해의 가수상(앨범)=소녀시대(1분기), 조용필(2분기), 엑소(3·4분기) ▶월드 한류스타상=투애니원 ▶K팝 공헌상=조용필 ▶해외음원상=DJ Gollum ▶팬투표 인기상=엑소 ▶올해의 노래방인기상=정준영&로이킴 ▶올해의 작곡가상=이단옆차기 ▶올해의 작사가상=김이나 ▶올해의 프로듀서상=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올해의 스타일 안무상=야마앤핫칫스 ▶올해의 스타일리스트상=정보윤 ▶올해의 실연자상(연주)=길은경, 타미김 ▶올해의 엔지니어상=조준성 ▶올해의 발견 핫트렌드상=크레용팝 ▶올해의 발견 인디상=장미여관 ▶올해의 발견 월드루키상=B.A.P ▶올해의 롱런 음원상=걸스데이 ▶올해의 핫퍼포먼스상=에이핑크 ▶뮤직디스트리뷰션상=CJ E&M ▶뉴미디어 플랫폼상=벅스
조정원 이슈팀기자 /chojw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