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한의 치과칼럼]우리 아이 교정치료 시기, 언제가 좋을까

아이들의 방학이 다가옵니다. 밀린 공부와 과외활동(extra-curriculum activity) 때문에 심신이 지친 아이들에게 어떤 활력소를 줄 수 있을까생각해봅니다. 아이들의 미용과 기능(function)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정을 이번 여름에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일반적으로 교정치료를 할 수 있는 나이가 절대적으로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특히 요즘에는 40대 이후에도 교정을 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하지만 왜 많은 치과의사들이 어릴 때 교정하는 것을 권할까요? 그 이유는 나이가 어리고 성장이 완성되기 전에 교정을 할 경우 더 좋고 안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릴 적에 교정을 하면 대표적인 장점이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아이들의 뼈는 어른들의 뼈에 비해 덜 성숙해 교정이 성인에 비해 빨리 진행된다는 점과 둘째, 성장이라는 흐름을 이용하여 교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성인이 되면 아무래도 뼈가 단단해지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들이 자리를 잡은지 오래돼 교정치료 속도가 느릴 뿐 아니라 치아들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려는 성향이 더 큽니다.

그 뿐 아니라 어린 나이에 하는 교정이 유리한 이유는 성인이 돼서 할 수 없는 일부교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선천적으로 구강내부가 좁은 경우, 골격적으로 윗턱이나 아랫턱이 비정상으로 자란 경우 성장이라는 과정을 이용해 구강구조및 턱위치를 조절해주는 교정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특히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교정치료를 통해 아랫턱이나 위턱의 성장을 촉진 또는 억제 하는 것이 소아 교정시에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치료법들은 성장이 완성된 경우에는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교정치료 나이는 유치가 다 빠지고 영구치가 나온 11살에서 13살 사이가 좋습니다. 하지만 간혹 골격적인 문제가 심한 경우나 영구치가 나올 공간이 부족할 경우 더 이른 나이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단지 치아의 문제가 아닙니다. 교정을 통해 얻은 가지런한 치아와 밝은 미소는 아이들의 자신감을 키워주고 사회성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교정치료 시기와 치료방법은 아이들마다 다릅니다. 부모가 관심을 갖고 아이들의 구강검진과 교정상담을 WPD Dental Group과 함께 하실 것을 권합니다.

조셉 한 보철치과

조셉 한/보철치과 전문의(WPD덴탈그룹·7872 Walker St.,#101, La Palma,CA 90623/(714) 670-0023)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