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효 부모 사 후회’주자 십 훈에 나오는 말입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나서 후회하지 말라는 교훈으로 ‘부모님이 살아 계실 때 효도를 해야 한다’라는 금언은 누구나 쉽게 말은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부모님들은 그리 큰 것을 바라지는 않습니다. 그저 정성 어린 마음과 외로움을 달래드리는 것만으로도 기뻐하십니다. 오로지 자식 잘 되기만 바라는 마음만으로 한 평생을 산다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자식을 위해 헌신하시는 부모님들의 건강을 챙겨 드리는 것은 자식들이 꼭 해야 할 일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부모님께 효도 선물을 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중·장년 층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치과에 연로한 부모님을 모시고 오시는 분들의 경우 부모님 연세가 들어감에 따라 치아의 상실로 인한 문제점들을 상의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다수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치아상실은 각종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하므로 가급적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치아가 빠진 채로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입술이 안으로 말려들어가 미관상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상의 문제도 생기기 쉽습니다.
음식을 잘 씹지 못하므로 부드러운 음식만을 먹게 되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영양부족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치아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턱관절이 손상될 수 있으며, 척추가 휘거나 신경통이 심해진다는 연구 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씹는 행위가 줄어 들면서 뇌세포 활동이 느려져 치매를 악화, 유발한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기도 합니다.
노인성 질환에 대한 대처방법은 의과적 입장에서 여러 방안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치과의사이기 때문에 구강 건강을 보완하는 입장에서 이러한 대처 방안 중 2가지를 언급하겠습니다. 구강건강을 보완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틀니와 임플란트가 있습니다. 틀니 제작은 노인분들에게 가장 보편화된 시술법으로 별도의 치아형태를 만들어 잇몸과 치아를 중심으로 뺐다 끼웠다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아가 전체적으로 모두 상실된 경우에는 치아와 잇몸의 형태를 그대로 만들어 주는 ‘완전틀니’라고 불리우는 제작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자연치가 일부 남아 있다면 빠진 치아에만 제작해주는 ‘부분틀니’라고 불리우는 제작물로 대체합니다.
틀니 제작은 상대적으로 진료비용(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시술기간도 3주 이내로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씹는 힘이 약하고 입 천장을 덮는 형태이기 때문에 단단한 과일이나 질긴 음식을 먹을 때는 다소 어려운 점이 많으며, 특히 처음 틀니를 하는 경우 구강 내에서 심한 이물 감을 느낄 수 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문의 임플란트 센터
(213)383-5151, (949)654-4760
the_widget( 'wpInsertAdWidget','title=&instance=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