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 한인들에게 한국 최고 경제 석학들이 직접 강의하는 G-CEO과정은 이론과 실제가 병행하는 수준 높은 경영학 수업 외에도 한인사회 내에서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소 한인기업, 스몰 비즈니스 업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한양대학교를 대표하는 실력 있는 교수진들이 대거 참여한다.
G-CEO과정 전상길 책임교수와 문준연 교수에 이어 심원술 교수와 한홍렬 교수에게 강의계획과 준비상황 등을 미리 점검했다.
●심원술 교수
|
고려대학교 졸업/ University of Maryland 경영학사/ University of Oregon 경영학 석사, 박사 취득(동기유발, 리더십, 다문화경영)/ Idaho Boise State University 경영대학 교수/ 아이다호 주정부 상무부 자문교수/ 미국중소기업청 아이다호 지청 자문교수 역임/ 현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교수, 한국인력개발학회 회장, 한국미디어경영학회 회장
-이번 G-CEO과정에서 맡으신 강의는?
▲성과 창출을 위한 조직관리와 리더십을 폭넓게 다루게 된다.어떻게 직원들이 좋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과 함께 세계유수의 기업들의 사례, 동기유발에 관한 주요 이론, 현장사례와 문제 해결, 문화적 배경이 다른 기업, 예를 들면 한인이 미국에서 기업을 경영할 때 경험하게 되는 문화적 갈등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어떤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강의인가?
▲경영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대해 고민하고,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개강을 앞두고 수강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참여하는 분들의 경영상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최대의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작년보다 더 향상된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한국의 대학과 미국경영자들의 연결고리는 참신하고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다. 미국에서 약 10년 강의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의 경영, 미국 내에서의 한국인 경영자들을 비교적 잘 알고 있다.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강의와 생활을 한 경험이 이번 강의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홍열 교수
|
한양대 경제학부를 졸업/ University of Pittsburgh 경제학 석사. 박사학위를 취득/ 전 국책연구소인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현 한양대학교 경상대 교수,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
-이번 G-CEO과정에서 맡으신 강의는?
▲경제학적 사고방식의 기본원리와 현대 세계경제질서의 구성 및 운영원리를 소개할 예정이다.또한 국가경제가 운영되는 논리와 여러 가지 정책적 이슈에 대한 이해, 글로벌 경제 하에서의 국제무역과 산업정책, 그리고 환율, 경상수지 등 국제 거시경제 변수에 대한 이해 및 상호 작동원리, 최근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글로벌 금융위기, 유로전 위기 등에 대한 배경 분석과 토의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사업체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이다.
-어떤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강의인가?
▲현대 경제학은 오늘날 자본주의 시스템을 가장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며, 크게 봐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장 핵심적인 원리이다. 경영인은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때가 많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경제학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개강을 앞두고 수강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무엇보다도 본 과정을 선택한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 이번에 참여하는 동료교수들은 맡은 분야에서 출중한 성과를 보이신 분들이기 때문이다. 아무쪼록 본 과정에서 상호간에 높은 수준의 지적 교류가 일어나기를 희망하며 이를 통하여 수강자와 강의진이 동시에 한 단계 더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G-CEO과정 문의전화: 714-638-1440/ 562-544-5111
하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