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개인별 의료영상검사(CT) 이력관리 조회’ 서비스 개시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에서 나의 의료영상촬영(CT)현황 확인 가능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 앱(‘The 건강보험’)과 대표 누리집에서 의료영상검사(CT)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7일부터 제공된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최근 5년간 CT 촬영 건수 및 부위 등 개인별 CT 촬영이력과 의료방사선에 관한 일반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 연령대별 평균 CT 촬영횟수와 나의 촬영횟수를 비교할 수 있으며, 컴퓨터단층촬영(CT)의 장점과 단점, 의료방사선 정의 및 CT 검사 시 발생하는 피폭량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있다.

건강보험 홈페이지나 모바일에 가입된 국민이면 누구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다만, 국가건강검진을 제외한 민간 건강검진 등 비급여로 실시한 CT검사는 서비스에서 제외되고, 검사와 동시에 실시간으로 조회되지 않는다.

공단은 향후 시스템 운영에 따른 제한사항들에 대해 지속적인 개선과 보완을 통해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이번 서비스는 국민들의 알권리 충족 및 건강권 보호를 위한 공단 노력의 일환”이라며 “의료방사선 관련 올바른 정보제공으로 불필요한 의료영상촬영(CT)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내 ‘건강모아’ 화면]


Print Friend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