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청소년 과학대장정 포스터.[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청소년들의 과학기술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학습 프로그램인 ‘2024년 청소년 과학대장정’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다음달 16일까지 중학생·고등학생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과학대장정은 미래의 주역이 청소년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현장학습 프로그램이다.
올해 국내 과학대장정은, 인공지능·첨단모빌리티·첨단바이오 총 3개 분야로 운영된다. 심사를 거쳐 선발된 중학생 100여명은 7월 23일부터 26일까지 국내 과학대장정을 떠나게 된다. 방문 기관으로는 분야별 첨단 과학기술을 다루는 국내 연구기관, 기업, 주요 대학 등이다.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생산공정 견학과 과학자와의 만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심도 있는 과학기술 학습과 체험을 경험하게 된다.
올해 국외 과학대장정은, 미국 서부에서 운영된다. 심사를 거쳐 선발된 고등학생 20여명은 8월 5일부터 11일까지 5박 7일간 글로벌 과학대장정을 떠나게 된다. 방문 기관으로는 NASA JPL, 칼텍, 제넨텍 등이 있다. 글로벌 과학대장정은 통합 분야로 운영되며, 12대 국가 전략기술을 전반적으로 탐구하게 된다. 특히 국외 유수 연구기관 탐방과 멘토링을 통해 과학 진로 설계와 글로벌 역량 강화하는 심도 있는 학습·체험을 경험하게 된다.
2024년 청소년 과학대장정 포스터.[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
과학대장정은 참가비 전액 무료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은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공지 사항을 통해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지원자가 준비하여 제출해야 하는 주요 서류로는 국내 과학대장정(중학생 대상)은 90초 이내의 지원 영상, 국외 과학대장정(고등학생 대상)은 2페이지 이내의 자기소개서와 3분 이내의 지원 영상이다. 합격자는 5월 말 발표될 예정이다.
조율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이번 2024년 청소년 과학대장정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탐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이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라도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