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약초 이야기] 렌틸 콩

AdobeStock_131030438_Preview
[사진:AdobeStock]

인디아 약초에 가장 유명한 것은 뭐니 뭐니해도 튜메릭(Turmeric) 그러니까 강황이라는 약초일 것이다.

사실 이 강황도 인도산보다 요즘엔 기타 지역의 유기농(organic)을 선호하지만 그나마 인도하면 이 강황을 떠올리는 것은 인도인들의 주식인 카레의 원료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오늘은 이 강황과 더불어 인도에서 주 식자재로 알려져 있으면서 세계 5대건강식품의 하나인 렌틸콩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이 렌틸콩의 원산지는 그리스였는데 지금은 인도나 네팔 등지에서 거의 주식처럼 먹고있는 식자재이다. 생김새가 납작한 볼록렌즈와 비슷하다고 해서 렌즈콩이라고도 불리는데 색깔도 다양해서 주황색, 황색, 녹색, 검정색등이 있고 이중 가장 영양소가 풍부한 색의 콩이 검정색의 렌틸콩이다.렌틸콩의 효능을 살펴보면 다이어트에 좋고 임산부 건강에 좋으며, 장(腸)건강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강화, 당뇨병개선, 심혈관질환 예방,빈혈예방,갱년기증상에 좋다.

여기서 이 모든 효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이 렌틸콩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인데 이 식이섬유는 우리가 섭취하게되면 포만감을 쉽게 생기게해서 다이어트에 좋으며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장건강에 좋고 또 혈당상승을 더디게 하여 당뇨에 좋으며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이나 고혈압을 낮추어 주는 등 우리 몸에 다방면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 그밖에 렌틸콩에 들어있는 엽산이나 무기질, 기타 비타민등은 임산부건강이나 빈혈등을 다스린다. 사실 이 렌틸콩은 약초라기보다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식자재의 하나이다.

우리가 아는 한의학 분야 중에는 침구학, 본초학, 방제학,또 추나(推拏 :일종의 마사지), 그리고 우리 식생활과 생활습관등을 통해서 질병을 예방하고 또 치료하고 더불어 장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학문인 양생학이나 약선라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이 렌틸콩은 이 약선(藥膳)의 범주에 속한다.

흔히들 한의학을 예방의학이라고 한다. 이는 병이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고 질병이 생기지않도록 하는 의학이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바로 이 렌틸콩같은 약선이 그 예방의학의 가장 좋은 예이다. 이는 우리가 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우리의 섭생에 달려있다는 얘기,다시말해 평소 음식섭취나 생활습관이 질병의 발생과 밀접한 영향이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물 하나만 잘 챙겨먹어도 우리몸은 많은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데 가령 하루에 물을 8잔 이상 마시게 되면 몸속에 있는 노폐물이나 불순물이 빠져나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고 또 실온의 물을 평소에 마시게되면 비만이 없어지며 (비만증환자가 오면 항상 권하는 노하우인데 날씨가 덥거나 춥거나 상관없이 실온의 물을 마시라는 것이다.특히 덥다고 얼음물을 마시는 것은 금기사항이다 ). 또 지나친 방사나 젊은시절의 수음(자위행위) 등이 중년이 되어 생기는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결국 이는 장수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이다.

이 렌틸콩은 조리시간도 10~15분 정도로 다른 콩종류보다 조리시간이 빠르고 식감도 다른 콩에 비해 좋다. 조리법은 수프를 만들어 먹거나 두유를 만들어 먹는 방법 또 청국장을 띄어 먹는 방법 등 다양한데 주로 한국분들에게는 밥에 같이 섞어서 먹는 방법을 권한다.

그러나 이 렌틸콩에도 부작용이 있으니 신장병이 있는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으며 또 통풍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드시면 안된다. 과유불급이라고 많이 드시면 복통,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이 점 유념해야한다.

렌틸콩은 미국 스프라우트(Sprout)나 홀푸즈(Wholefoods) 같은 마켓에 가면 구할 수 있다.

김성진/중방의가 한의원 원장

◇ Joong Bahng Acupuncture & Health Supplement(8345 Garden Grove Blvd., # 101, Garden Grove, CA 92844)

▲문의전화:(714)530-3187/Fax: (714)922-9146

 

 

Print Friendly